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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패율
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.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,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.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.
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.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,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.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.
-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.
-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/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
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,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.
제한사항-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.
-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,000 이하이다.
- stages에는 1 이상 N +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.
-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.
- 단, N + 1 은 마지막 스테이지(N 번째 스테이지)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.
-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.
-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.
5 | [2, 1, 2, 6, 2, 4, 3, 3] | [3,4,2,1,5] |
4 | [4,4,4,4,4] | [4,1,2,3] |
입출력 예 #1
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-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1/8
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-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3/7
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-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2/4
- 4번 스테이지 실패율 : 1/2
- 5번 스테이지 실패율 : 0/1
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.
- [3,4,2,1,5]
입출력 예 #2
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.
- [4,1,2,3]
원래 기존에 하던 소스가 있었는데, 잘 되지않아서 다른 분들의 소스코드를 조금씩 참고했다.
def solution(N, stages):
dic_stage ={}
n = len(stages)
for stage in range(1,N+1):
if n!=0:
count = stages.count(stage)
dic_stage[stage] = count/n
n -= count
elif n==0:
dic_stage[stage] = 0
return sorted(dic_stage, key=dic_stage.get, reverse=True)
1. 여담
우선, 나는 for문을 N을 사용하지 않고 len(stages)를 사용했는데 잘못된 것이였다.
2. 코드 해석
dic_stage ={}
n = len(stages)
for stage in range(1,N+1):
if n!=0:
count = stages.count(stage)
dic_stage[stage] = count/n
n -= count
elif n==0:
dic_stage[stage] = 0
dic_stage를 딕셔너리로 생성
-> len(stages)를 n이라는 변수로 생성
->1,N+1만큼 스테이지를 도는데
->만약 n!=0이라면
-> count변수에 멈춘 스테이지의 수를 구함.
-> dic_stage 딕셔너리에 키 값이 [stage]라면 멈춘 스테이지 수를 총 스테이지의 수로 나눠 확률을 얻고
-> 나누는 n 값을 멈춘 스테이지 수만큼 줄인다.
-> 총 스테이지의 수가 끝나서 다음 스테이지로 갈 수 없거나, 혹은 모든 참가자가 지나온 스테이지라면
-> stage 키 값의 value값을 0으로 삽입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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