개발공부/Spring

좋은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이란? - SOLID

환타몬 2024. 4. 10. 18:00

이 글은 김영한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기록하기 위한 글임.

 

 

SOLID 란 무엇일까?

 

  • SRP: 단일 책임 원칙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  • ОСР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  • 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  • 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  • 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
 

SRP 단일 책임 원칙

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•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.
    • 클 수도 있고, 작을 수도 있다.
    •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.
  •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.
  • 예 ) UI 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
OCP 개방-폐쇄 원칙

  •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.
  • 확장을 하려면 다연히 기존 코드를 변경해야하지 않나? -> 다형성을 생각해보자. 
  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
OCP 개방-페쇄 원칙 문제점

  •  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 직접 선택
    • 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// 기존 코드 
    • MemberRepository m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 // 변경 코드
    •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.
    •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.
    • ? ->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. => 스프링 컨테이너

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

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드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  • 다형성에서 하위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. 
  • 예: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.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.

 

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
  • 특정 클라이언틀르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  •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 
  •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  •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  •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  •  

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

  •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
  •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.
  •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에 의존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과 같다.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.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.

 

정리

  • - 객체지향의 핵심은 다형성
  • - 다형성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끼우듯 개발할 수 없다
  • - 다형성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.
  • - 다형성만으론느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
  • - 뭔가 더 필요하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