개발공부/객체 지향 입문
[Java] 05. 인스턴스 생성과 힙 메모리
환타몬
2022. 1. 27. 17:47
인스턴스 (instance)
- 클래스는 객체의 속성을 정의하고, 기능을 구현하여 만들어 놓은 코드 상태
- 실제 클래스 기반으로 생성된 객체(인스턴스)는 각각 다른 멤버 변수 값을 가지게 됨.
가령, 학생이 클래스에서 생성된 각각의 인스턴스는 각각 다른 이름, 학번, 학년 등이 값을 가지게 됨
- new 키워드를 사용하여 인스턴스 생성
힙 메모리
- 생성된 인스턴스는 동적 메모리(heap memory) 에 할당됨
- C나 C++ 언어에서는 사용한 동적 메모리를 프로그래머가 해제시켜야 함
- 자바에서 Gabage Collector가 주기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메모리를 수거
- 하나의 클래스로부터 여러개의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각각 다른 메모리 주소를 갖게 됨.

- studentLee 와 studentSong은 각각 참조 변수이며 Heap에 각각의 student들에 대한 메모리가 할당 되어있음.

용어 정리
객체 : 객체 지향 프로그램의 대상, 생성된 인스턴스
클래스 : 객체를 프로그래밍 하기위해 코드로 정의해 놓은 상태
인스턴스 : new 키워드를 사용하여 클래스를 메모리에 생성한 상태
멤버 변수 : 클래스의 속성, 특성
메서드 : 멤버 변수를 이용하여 클래스의 기능을 구현한 함수
참조 변수 : 메모리에 생성된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변수
참조 값 : 생성된 인스턴스의 메모리 주소 값